용인신문 | 한국 작가의 노벨상 수상이 발표되고 한 달, 작가와 작품에 대한 열기는 좀체 수그러들지 않고 있다. 이제 누구나 알 법한 문학가의 탄생이라는 관점에서 우리나라의 예술에 대한 평균 안목이 높아졌음을 실감한다. 그렇다면 노벨상 수상 작품의 무게는 어떨까? 노벨상의 목적이 인류 평화에 기여한 사람들에게 주어지는 상이라면 작품의 무게 또한 범상치 않다는 것을 『작별하지 않는다』에서 발견한다.
작품을 이끌어가는 큰 서사는 우리 현대사 속에서 이념갈등으로 인해 죽은 민간인들을 모티브로 하고 있다. 1948년 제주도에서는 빨치산 조직의 진압이라는 명목으로 주민들이 희생당했으며, 한국전쟁 중에는 국민보도연맹원이나 양심수 등을 포함해 10만 명 이상이 학살을 당했다. 소설에서 이들의 죽음은 인선 엄마의 가족사로 대표된다. 이웃 마을로 심부름을 갔다가 화를 면한 엄마는 운동장에 쌓인 시신 속에서 몰살당한 가족을 발견했으며 이후 평생을 시신 위에 쌓인 눈을 잊지 못하고 있다.
<작가의 말>에서 “지극한 사랑에 대한 소설”이라 한 것은 소설 속 인물들이 고통을 외면하지 않고 다시 과거로 그 근원을 찾아가는 여정을 선택했기 때문이다. 다친 인선을 대신해 제주의 폭설을 뚫고 새 한 마리를 살리기 위해 떠나는 현재의 경하와 가족을 찾아 사방을 찾아다니는 인선 엄마의 과거 모습이 서로 연결되어 있다. 인선이 경하의 제안으로부터 시작된 과거 희생자들을 추모하기 위한 작업들은 이들을 향한 사랑이 있었기에 영원히 기억될 만한 프로젝트였다.
『작별하지 않는다』의 문체 역시 독자의 시선을 사로잡는다. 눈오는 겨울의 운동장을 그리며 일독을 권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