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소·바삭바삭한 맛… 그러나 위험한 유혹, 트랜스지방

  • 등록 2007.02.01 00:00:00
크게보기

건강한 삶 | 트랜스 지방
경화유로 튀긴 음식·스낵다량 함유
국내 제과 업체…‘제로베이스’ 선언

   
 
# 트랜스지방이란
지방에는 포화지방과 불포화지방이 있다. 일반적으로 상온에서 굳는 기름, 즉 소고기·돼지고기 등 동물성기름은 포화지방, 콩기름, 참기름, 들기름, 올리브유 등과 같이 액체상태인 기름은 불포화지방이다.
그동안 포화지방은 심장병이나 비만 같은 혈관 질환의 주요 원인이 되는 반면 불포화지방은 혈관 건강에 유익한 것으로 알려져 왔다.

그런데 이런 식물성 기름은 공기나 햇볕에서 오래 방치 됐을 때 불쾌한 냄새가 난다. 또한 맛도 떨어지고 색깔이 거무스름하게 변하는 단점이 있다. 이걸 ‘산패’라 한다.
식물성기름을 마가린이나 쇼트닝 같은 고체나 반고체 상태로 가공할 때 산패되는 것을 막기 위해서 ‘수소’를 첨가하게 되는데, 이 과정에서 생겨나는 지방산이 바로 트랜스지방이다.

# 건강에 미치는 영향
트랜스지방산을 많이 섭취할 경우 포화지방산과 마찬가지로 체중이 늘어나고 해로운 콜레스테롤인 저밀도 지단백질(LDL)이 많아져 심장병·동맥경화증 등의 질환을 유발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미국학술원 보고의 여러 연구들을 종합할 때, 트랜스 지방산은 같은 수준의 포화지방산에 비해 혈중 (LDL:HDL) 콜레스테롤 비 상승률이 높아 심장병 위험률을 높이는 한 요인이 된다고 했다.

암과의 관련성도 논의될 정도다. 1999년 발표된 하버드 의대 공공보건연구소의 ‘트랜스지방산과 관상동맥 질환’ 보고서에 따르면 트랜스지방을 줄이면 미국에서만 연간 3만∼10만 명의 심장병 사망을 예방할 수 있는 것으로 추정됐다.

이 보고서는 또 콜레스테롤과 관련한 트랜스지방의 악영향은 포화지방의 2배라고 밝혔다. 트랜스지방은 포화지방처럼 ‘나쁜 콜레스테롤’ 수치를 높일 뿐만 아니라 ‘좋은 콜레스테롤’ 수치는 낮추기 때문이다. 혈관이 좁아지면 심근경색 협심증과 같은 관상동맥 질환과 뇌졸중의 위험이 높아진다.

최근엔 하버드 의대 연구팀이 튀긴 음식이나 스낵 등에 많이 함유된 트랜스지방이 심장병이나 당뇨 위험 뿐 아니라 여성 불임 위험을 높인다는 사실을 임상연구를 통해 확인했다고 발표해 트랜스지방의 위험성에 대한 관심이 더욱 고조되고 있다.

일부에서는 트랜스지방산이 필수지방산 대사를 방해하기 때문에 성장발달을 저해한다는 의견도 있어 임산부나, 수유부의 과다한 섭취는 아기의 신장 및 발육에 영향을 미칠 가능성이 있다는 의견도 있다.

# 트랜스지방이 함유된 식품들
트랜스지방을 많이 함유한 식품들은 마가린이나 쇼트닝을 이용한 가공식품 등이 대부분이다. 우리가 쉽게 접하는 식품에서 쇼트닝이나 마가린을 사용해 만든 과자류, 케이크, 팝콘 등에 들어 있고, 쇼트닝으로 튀긴 감자튀김이나 튀김류에도 많이 들어 있다.

# 트랜스지방 하루 적정선
세계보건기구에서는 하루 섭취 열량을 약 2000kcal로 봤을 때 그중 1% 즉, 2.2g이하로 섭취하라고 권고하고 있다. 어린 아이들의 경우에는 섭취 칼로리가 더 낮다. 1~3세는 하루 1.3g, 만4~6세는 1.8g 이하로 먹어야 안전하다.

# 아이들이 트랜스지방을 섭취하면?
어린이의 경우, 트랜스지방이 많은 음식을 먹을 기회가 어른들보다 많고 어릴 때부터 트랜스지방을 과다하게 섭취했을 경우 성인이 됐을 때 더 심각한 심혈관질환이 조기에 나타날 수 있기 때문에 더 문제가 된다. 특히, 어릴 때 식습관이 성인이 됐을 때까지 이어질 확률이 높기 때문에 피하는 것이 좋다.

# 비만인 사람이 더 위험
트랜스지방을 먹으면 내장지방이 늘어난다. 트랜스지방 역시 열량이 높은 지방이기 때문에 다른 종류의 지방과 별 차이가 없다. 트랜스지방은 내장지방에 의한 심장질환 위험에 추가적인 위험을 더 보태기 때문에 이중으로 위험하다.

# 가공식품의 원재료명 확인 필수
가공식품에 트랜스지방이 사용되었는지를 확인하는 방법은 쿠키나 스낵류 등의 가공식품을 살 때 ‘원재료명’ 혹은 ‘재료명’ 이라고 표기 된 곳을 잘 살펴 보아야 한다.
쇼트닝(대두), 마가린(대두), 정제가공유지(대두) 등으로 표현된 제품들에는 트랜스지방이 들어있다는 것이기 때문에 되도록 아이들에게 먹이지 않는 게 좋다.
대신 대두유, 옥배유, 팜올레인 등이 사용된 기름의 명칭이 구체적으로 나온 경우에는 조금 염려를 덜어도 된다.

# 식품별 트랜스지방 함량
1) 마가린 한 작은 숟가락 0.6g 2) 전자레인지용 팝콘 1봉지 11g
3) 감자튀김 100g당 2g 4) 케이크 100g당 2.5g
5) 꽈배기 1개 0.8g 6) 초콜릿 입힌 과자류 100g당 2.1g
7) 스낵류 100g당 0.5g
(*위는 ‘2005, 2006 식약청 자료로 마가린이나 쇼트닝을 사용해 만든 제품에 한에서만 해당됩니다.)
김미숙 기자 kiss1204h@yonginnews.com
Copyright @2009 용인신문사 Corp.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용인신문ⓒ 경기도 용인시 처인구 지삼로 590번길(CMC빌딩 307호)
사업자등록번호 : 135-81-21348 | 등록일자 : 1992년 12월 3일
발행인/편집인 : 김종경 | 대표전화 : 031-336-3133 | 팩스 : 031-336-3132
등록번호:경기,아51360 | 등록연월일:2016년 2월 12일 | 제호:용인신문
청소년보호책임자:박기현 | ISSN : 2636-0152
Copyright ⓒ 2009 용인신문사. All rights reserved.
mail to yonginnews@daum.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