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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농(愚農)의 세설(細說)

이제는 정치인들에게 부끄러움을 가르쳐야 한다.

 

[용인신문] 맹자의 독창적이면서 독보적인 주장 중 하나가 ‘나의 옳지 않음을 부끄러워하며, 너의 옳지 않음을 미워하는 마음’이라는 게 있다.

 

맹자 공손추장구에 나오는 말인데 ‘사람이 사람에게 해서는 안 되는 마음’을 말한 것이다. 곧 불쌍히 여기는 마음이 없으면 사람이 아니며, 부끄러운 마음이 없으면 사람이 아니며, 양보하는 마음이 없으면 사람이 아니며, 옳고 그름을 아는 마음이 없으면 사람이 아니라는 말이다. 이는 몸 바름을 행하기를 몸이 마칠 때까지 한다는 말이다.

 

바름은 ‘정의의 씨앗’이라는 말이다. 근자에 어느 당 대표가 자신의 성추행을 모두 인정하고, 대표직에서 물러났다. 이례적으로 법정까지 안가고 마무리되는 듯하다.

 

그러나 방점이 여기서 찍히면 개운치 않다는데 다툼의 여지가 있다. 성추행 직후 스스로 부끄러움을 느껴 당한자 쪽의 고변이 있기 전에 먼저 대표직을 그만둔 것인지, 아니면 며칠을 그냥 살다가 당한 쪽이 걸고 넘어지니까 어쩔 수 없이 대표직에서 물러난 것인지. 이 물음은 인간의 속성에는 악마가 숨어 있다는 말이기도 하다. 사람이 어떤 일을 저질렀을 때 따라오는 말 중 하나가 ‘들킨 것만 한 번일 뿐이지....’라는 말이 있다.

 

공자는 논어 위정편 2-3문장에서 “덕으로써 다스리고, 예로써 질서를 유지한다면 잘못을 부끄러움으로 알고, 바르게 될 것”이라고 했다. 남자로 사는 고통의 무게라는 것이 있다. 시선과 손과 말을 조심해야 한다. 이 조심의 끈이 풀리면 누구도 부끄러운 일에 연루될 수 있다. 아마도 그 당 대표 또한 어떤 저의를 감춘 채 작심하고 그런 것은 아닐 것이다. 송나라 호익지胡翼之의 말을 빌리면 ‘검속지례鈐束之禮’가 부족했던 탓이다. 여기서 검鈐은 머리카락을 묶은 비녀를 뜻하는데, 머리카락이 방종치 못하게 하는 비녀 끝에 돌기 된 부분을 말한다. 옛말에 잊고 살았던 부끄러움이 나를 부끄럽게 한다고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