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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농(愚農)의 세설(細說)

국민의 마음을 얻는 일

 

[용인신문] 정치란 모든 국민을 편안하고 잘살게 해주는 것, 그게 정치다. 그럴 자신이 없다면 그런 사람은 정치판에 발을 들여놓지 말았어야 한다.

 

그동안 우리는 악마보다 무섭다는 교회 장로가 정치를 하고, 강철 군화를 신은 군인이 정치를 하고 투사가 정치를 했다. 이제는 얼굴이 알려졌다 싶으면 정치판으로 뛰어든다. 그 속에는 부지기수가 이런저런 일로 국민의 눈살을 찌푸리게 하는 자들로 가득하다.

 

예기 책에 이르길 천하 모두는 백성의 것이니 현명하고 능력 있는 사람을 가려서 정치를 맡겨야 백성의 삶이 고되지 않다고 했다. 노나라 정공 14년 56세가 된 공자는 대사구가 되어 법 집행관으로 임한지 3개월이 되자 그의 온용덕화정책이 향리 구석에까지 미쳐 물건을 사고팔 때 속이는 법이 없으며, 남녀 간에 음란한 일이 사라졌으며, 길에 떨어진 물건을 줍지 않아 여행자가 노나라에 오면 관의 손을 빌리지 않아도 잃은 물건을 찾을 수 있다고 했다. 공자세가편에 나오는 말이다.

 

도불습유道不拾遺라는 말이 있다. 나라가 잘 다스려지면 백성이 사는 게 풍족해져 남의 물건을 탐내지 않는다는 말이다. 물론 형벌이 엄하면 남의 물건에 손댈 엄두를 못낸다는 의미도 있다. 이는 패도시대의 일이고, 전자는 왕도정치를 말함이다.

 

나라가 편안하지 못하고 백성들이 잘 다스려지지 못하는 것은 모두 군주의 책임이다. 한비자 외저설좌상편 초두에 나오는 말이다. 공자가 형처럼 따랐다는 정나라 재상 자산子産은 백성을 편히 잘살게 해주면 남자는 충신忠臣을 숭상하고, 여자는 정숙貞淑을 귀히 여긴다 했다. 대동大同과 소강小康보다 못한 사회를 난세라한다. 전국시대 공양고가 춘추공양전에서 한말이다. 맹자 진심장에 이런 말이 있다. 들판에서 일하는 백성의 마음을 얻으면 천자가 될 수 있다. 이걸 요즘 말로 바꿔보면 생업현장에서 일하는 국민의 마음을 얻으면 대통령이 될 수 있다는 말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