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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용인신문] 이헌서재
딜레마에 빠진 한 인간을 만났다

 

 

[용인신문] 일제강점기가 끝난지 오래지만 여전히 친일청산이 문제인 상황에서 어김없이 3·1절이 돌아왔다. 폭력의 세기를 살던 과거의 인물들은 날카로운 역사의 평가 위에서 여전히 자유롭지 못하다. 고문으로부터 자유로울 수 있었을까? 가족을 지키기 위해 배신을 하는 것은 옳은 일이 아니지만 그러한 딜레마가 우리 앞에 닥친다면 우리는 다른 판단을 할 수 있을까? 일제강점기의 만행을 목격한 입장에서 스텔라의 딜레마를 가볍게 보지 못하는 것은 그것이 우리의 과거에 있기때문이기도 하다. 『스텔라』는 과거 독일과 유대인 사이에 있었던 불행한 일을 배경으로 하는 소설이다. 재판과 연이들의 사랑이야기와 독일과 유대인 사이에 벌어졌던 사건들이 사슬처럼 엮여 하나의 이야기를 만든 이 작품은 우리 정서에도 공감이 가는 부분이 많다. 게다가 이 이야기가 먼 나라에서 그것도 과거의 일인데도 지금 우리에게 유효한 까닭은 여전히 어떤 선택을 해야 하기 때문이다. 차선이 없는 상태에서의 선택 말이다. 스텔라는 무엇보다 외로웠다고 고백한다. 선택은 지독히도 개인의 몫이었기 때문이다.

 

소설의 전개방식도 독특하다. 보통의 다른 소설처럼 연애 이야기가 소개된다. 1942년 일어난 사건이 뼈대를 이루지만 그 뼈대에 살을 붙이는 것은 1946년 어느 피고인의 진술이다. 세 가지 이야기가 각자의 방법으로 소개되고 종내에는 하나의 이야기로 모인다. 보고서 같은 분위기를 보여주가다도 어느 부분에서는 폭풍처럼 이야기가 전개된다. 독자는 마음속에 작가가 제시한 세 이야기로 하나의 건물을 짓는 경험을 하게 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