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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농(愚農)의 세설(細說)

백성의 뜻을 받들지 못한 군주는 외면당한다.

 

[용인신문] 천자가 도가 있으면 백성은 그를 떠받들지만 천자가 무도하면 백성은 그 천자를 버린다고 했다. 그래서 진실로 두려워해야 할 것은 백성이라 했다. 정관정요 論정체편1-2에서 정관 6년 당 태종이 신하들과의 대화에서 나온 말이다. 본래 이 말은 시경에 출전한다.

 

동서고금 어느 군주를 무론하고 민심의 역린을 건들고 살아남은 이는 없다. 흔히 아는 말로 민심은 천심이라 했다. 서경 주서 채중지명편에 나오는 민심무상에서 따온 말이다. 요즘엔 여론이라는 말로 불리지만 여론輿論이라는게 다른 게 아니다. 저잣거리에서 흔히 볼 수 있는 수레에 얹을 수 있는 만큼의 아무 힘도 없을 것 같은 백성들의 말의 양이다. 맹자는 이루장구상편에서 백성으로부터 외면당한 군주를 이렇게 기록하고 있다.

 

순자 책 왕제편과 공자가어 오의해편에는 공자는 노나라 애공과의 대화에서 이를 물과 배로 비유한다. 군주는 배요, 백성은 물이다. 물은 배를 띄워 나아가게도 하지만 반대로 배를 뒤집어 엎기도한다. 본래 군주란 백성들보다 너무 앞서나가면 백성들로부터 외면당한다. 그렇다고 백성들하고 같이 가면 같이 망한다. 눈높이는 같이하되 백성들보다는 한 뼘 조금 못 될 정도 쯤은 앞서야 한다. 영천세이라 했다. 진나라 황보밀이 쓴 고사전에 출전한다는데 귀를 씻고 공손히 듣는다는 말이다. 군주의 귀는 늘 백성에게 기울고 열려있어야 한다는 말로도 해석되는 말이다.

 

백성은 나라를 돌아보기에 앞서 가족을 먼저 돌아보는 건 인지상정이다. 그러나 군주는 백성을 먼저 돌아보는 자이다. 행여라도 나라 안에 춥고 배고픈 백성은 없는지를 늘 돌아보아야 한다. 그것이 군주의 할 일이다. 군주의 선결조건은 친민(親民)에 앞서 이민(利民)과 안민(安民)이다. 백성을 이롭게 하고 안정되게 해야 한다. 무엇이 백성을 이롭게 하고 안정되게 하는 것인가. 백성이란 태산을 옆에 끼고 북해를 뛰어넘겠다는 만용이 탱천한 자들이 아니다. 눈뜨고 일어나면 가야 할 일터가 있고, 저녁이면 돌아와 신발을 벗어둘 집이 있다면 이를 안씨가훈 섭무편11-4에서는 이렇게 기록한다. 대저 백성은 밥을 하늘로 삼는다. 이를 충족시키지 못한 군주는 그게 뭐든 백성으로부터 버림당한다. 그 결과는 늘 투표로 나타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