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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화/체육

‘농부’이기에 가능한 자연의 이야기 ‘세밀화’

이덕규 시인, 네 번째 시집 ‘오직 사람 아닌 것’

 

[용인신문] 이덕규 시인이 네 번째 시집으로 문학동네시인선 189 ‘오직 사람 아닌 것’을 펴냈다. 이번 시집에서 이 시인은 “캄캄한 흙 속에서 사람이라는 종자로 싹을 틔운 최초의 기쁨”(「농부」)으로서, 자연의 이야기를 시로 풀어내고 있다.

 

자연은 사람이 태어난 장소이자, 지금은 멀리 떠나온 집이다. 사람이 떠난 빈집은 일견 황폐하고 허름해 보이지만, 그 속은 오히려 사람 아닌 것들이 왕성히 움직이는 터전이 됐다. 자연을 잊고 인위의 논리를 내세우다 오히려 병들어가는 사람에게 보란듯 밀려난 생명들이 찬란한 활기를 뽐낸다. 이 시인은 ‘오직 사람 아닌 것’이 사람보다 앞서 걸으며 선보이는 아름다운 선례를 ‘농부’이기에 가능한 세밀화로 포착해낸다.

 

“…//맑은 정오, 항아리에 이슬 내린 물이 가득 차올라 있었다// 눈이 퀭한 짐승이 그 안에 비친 검은 그림자를 들여다보았다// 산 너머 사리 바다에서 물고기 우는 소리가 종일토록 넘어왔다// 먼길을 돌아 일 년 만에 지상에 내려온 누님 발등이 소복이 부어 있었다”(‘백중(百中)’ 중)

 

농촌의 이야기는 너무나 익숙해 상투성과 고정관념에 빠지기 쉽지만, 어떻게 접근하느냐에 따라 새롭고 낯선 미적 지평이 가능하다는 점을 이 시집은 보여주고 있다. 그만의 시각과 인식으로 내면을 파고드는 시간의 침습을 이겨냈다. 낙원에서 실낙원으로, 다시 복낙원으로 이행하는 감각과 의식의 극적인 변화가 시의 바탕을 형성하고 있다.

 

이덕규 시인은 1998년 ‘현대시학’을 통해 등단했다. 시집으로 ‘다국적 구름공장 안을 엿보다’‘밥그릇 경전’ ‘놈이었습니다’가 있다. 현대시학작품상, 시작문학상, 오장환문학상을 수상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