용인신문 | 미학자의 일이 아름다움을 말해주는 일이라면 그 일을 탁월하면서도 맛깔나게 하는 이가 있으니 바로 유홍준이다. 유홍준이 펴낸 『나의 문화유산 답사기』는 국내 12편, 일본 5편, 중국 3편에 이르며 무려 500만 부 이상의 판매 기록을 세우고 있다. 그 외에도 박물관 순례기를 두 권에 걸쳐 출간했다. 유홍준이 새로이 출간한 책은 그의 인생 답사 결과물이다. 유홍준은 자신의 글을 ‘잡문’으로 표현한다. 이는 옛 선인들의 문집을 읽을 때 정통적인 글쓰기라 말하는 저술보다 잡저(雜著)에 인생이 녹아있는데 그 정신을 이어받겠다는 의미에서 쓴 말이다. 도서는 유홍준이 28년 동안 써 온 글을 선별하여 인생만사, 문화의 창, 답사 여적, 예술가와 함께, 스승과 벗 등 다섯 개의 장으로 나눠 수록했다. 후반부에는 글쓰기에 대한 조언을 담고 있다. 수록된 글은 한결같이 전통과 문화 혹은 사람, 인문적 정신에 대한 진정성이 묻어난다. 담배 이름 하나에서도 추억을 소환하며 좋아하는 바둑으로 한미 FTA를 해석한 부분도 인상적이다. 월인천강지곡(月印千江之曲)을 발굴해 낸 인사동 고서점 주인 이겸로 선생과의 일화도 눈물겹다. 비디오 아티스트 백남준의 장례식에 문화재청장
용인신문 | 한국 작가의 노벨상 수상이 발표되고 한 달, 작가와 작품에 대한 열기는 좀체 수그러들지 않고 있다. 이제 누구나 알 법한 문학가의 탄생이라는 관점에서 우리나라의 예술에 대한 평균 안목이 높아졌음을 실감한다. 그렇다면 노벨상 수상 작품의 무게는 어떨까? 노벨상의 목적이 인류 평화에 기여한 사람들에게 주어지는 상이라면 작품의 무게 또한 범상치 않다는 것을 『작별하지 않는다』에서 발견한다. 작품을 이끌어가는 큰 서사는 우리 현대사 속에서 이념갈등으로 인해 죽은 민간인들을 모티브로 하고 있다. 1948년 제주도에서는 빨치산 조직의 진압이라는 명목으로 주민들이 희생당했으며, 한국전쟁 중에는 국민보도연맹원이나 양심수 등을 포함해 10만 명 이상이 학살을 당했다. 소설에서 이들의 죽음은 인선 엄마의 가족사로 대표된다. 이웃 마을로 심부름을 갔다가 화를 면한 엄마는 운동장에 쌓인 시신 속에서 몰살당한 가족을 발견했으며 이후 평생을 시신 위에 쌓인 눈을 잊지 못하고 있다. <작가의 말>에서 “지극한 사랑에 대한 소설”이라 한 것은 소설 속 인물들이 고통을 외면하지 않고 다시 과거로 그 근원을 찾아가는 여정을 선택했기 때문이다. 다친 인선을 대신해 제주
용인신문 | 파브르는 곤충기로 유명세를 얻었지만 식물기도 적은 학자이다. 파브르에게 매력을 느낀 이상권 작가는 소설가이지만 과학과 미술을 사랑하는 작가이기도 하다. 『소년의 식물기』는 작가의 어릴 적 꿈이 눈꽃처럼 꽁꽁 포장되어 있는 도서이다. 이 책은 식물의 이야기이기도 하지만 옛이야기책처럼, 에세이처럼, 소설처럼, 사회평론처럼 읽을 수 있기도 해서 표지 디자인만큼이나 다채롭다는 느낌이 든다. 열 여섯 꼭지에 등장하는 식물의 수가 방대하다. 마늘과 나리와 양파의 상속 방식이 다르다. 우리가 아는 나무의 눈이 꽃눈과 잎눈이 어떻게 다른지도 알게 된다. 뱀딸기와 클로버의 번식을 자식의 독립에 연결해 설명하는 부분도 흥미롭다. 식물과 연결해 등장하는 또다른 생물들의 이야기도 흥미롭다. 저자는 이야기 작가이지만 『소년의 식물기』 속에는 식물의 진화와 형태, 해부학적인 모습, 곤충과의 관계, 화분, 식물들의 역사 등이 다채롭게 서술하고 있다. 작가인 아버지와 딸이 직접 작업한 그림들도 인상적이다. 단순히 식물의 식생을 포섭해 지면에 옮기는 것과 달리 이야기가 있는 식물기라 할 만하다. 나무의 뿌리를 공화국에 비유해 설명한 부분은 인상적이다. 경제논리에 의해 도시개발
용인신문 | 1990년 독일 통일 이후 베를린은 세계적인 관광지가 되었다. 이런저런 기념관이 있기도 하지만 도시는 과거의 부끄러운 역사를 기억하는 독특한 문화를 품고 있기에 가능한 일이다. 베를린은 유대인 학살의 흔적을 지우지 않은 채, 분단의 민낯을 사장시키지 않고 도시 구석구석 유산으로 남겨 두었다. 『기억하는 인간』은 이처럼 과거의 수치를 기억하는 것이 인간에게 어떤 의미인지 짚어 나가는 책이다. 고급스런 프린팅과 디자인 덕분에 이 책은 기억하고자 하는 대상이 아름답게 보이지만 사실은 슬픈 인간의 역사이자 기록이 도서의 주요 내용이다. 어떤 이는 존재를 부정당한 이들을 기억한다. 유대인, 여성, 비국민 같이 타자로 낙인찍힌 이들을 기억한다. 어떤 이는 실패를 기억한다. 실패로부터 진보를 얻어낼 수 있기 때문이다. 또, 어떤 이는 지나간 시간을 기억한다. 그 시간은 사랑을 완성하고 사람을 살리는 아름다운 기간이었기 때문이다. 특별히 실패로부터 진보를 길어올린다는 부분에서 생각할 점이 많은 책이다. 가령 대구지하철 참사를 경험한 것은 우리지만 일본은 다른 나라 사례임에도 불구하고 문제점을 발견하기 위해 노력했다. 연구의 결과 일본은 자국의 지하철을 개선했다
용인신문 | 한국의 작가가 노벨상을 수상했다는 소식으로 반가웠던 한 주를 보냈다. 역대 노벨상 수상자들은 대부분 인간의 상처와 고통에 대한 깊은 사유를 언어로 구축한 예술작품으로 드러냈다. 한강 역시 그 깊은 심연을 “시적 산문”으로 드러낸 작가로 호명되었다. 한강의 문장이 상처 입은 인간의 심연을 돌아본다면 조해진의 문장은 상처 입은 영혼을 보듬는 소설이다. 조해진의 작품은 대체로 몫이 없는 사람들에게 목소리와 자리를 내어주는 작품을 쓰고 있다. 올해 출간한 『빛과 멜로디』는 그의 전작 단편 「빛의 호위」에서 확장한 장편 소설이다. 『빛과 멜로디』는 「빛의 호위」에 등장했던 사진작가 권은의 행보를 따라간다. 작품은 분쟁지역을 누비는 권은이 만나는 사람과 사건들 속에서 분쟁지역에서 사진을 찍어 보도하는 이들의 윤리 의식이나 가치에 대한 사유를 드러낸다. “배경은 아름답고 구도는 안정적이되 그 안의 사람들은 더 아프고 더 불쌍하게 보이는 사진, 혹은 끊임없이 잔인한 이미지를 징집해서 찍은 사진이 과연 세상의 분쟁을 막는 데 무슨 도움이 되는지에 대한 의심”을 끊임없이 한다. 전쟁은 승자도 패자도 없었다. 유대인을 학살했던 독일을 막는다는 명목으로 나선 영국은
용인신문 | 사랑받기 위해 거짓말을 한다면 어디까지 용서를 할 수 있을까? 사랑받기 위해 거짓말을 했다면 어떻게 책임을 져야 할까? 자발적 아웃사이더는 정말로 세상과 단절하고 싶은 것일까? 소설 속 에번 핸슨과 코너의 이야기는 뮤지컬이 원작이고 소설이 후에 발표된 작품이다. 아웃사이더로 지내던 코너는 미겔과 가까이 지냈다. 미겔이 불법적인 약을 가지고 있다는 혐의로 재적될 위기에 처하자 코너는 그 대신 누명을 쓰고 재활시설에 수용되기까지 했다. 미겔은 무심했고, 재활시설은 코너에게 더 위험한 곳이었다. 코너가 전학 간 학교에 역시 코너처럼 아웃사이더로 지내는 에반이 있다. 에반 역시 아웃사이더이며 정서적인 문제로 치료를 받고 있었는데 자신에게 편지를 써야 하는 과제가 있었다. 코너는 에반의 편지를 가져가 버렸고 며칠 후 자살한다. 에반이 쓴 편지는 코너가 에반에게 쓴 유서로 오인되고 그것을 계기로 에반은 점점 더 큰 거짓말을 만들어 낸다. 에반에게는 그렇게라도 사람들의 관심과 사랑이 필요했기 때문이다. 에반의 거짓말은 감당하기 힘든 현실에서 비롯되었다. 이야기는 몇 가지 궁금증을 해소하는 과정에서 독자에게 깊은 위로를 선사한다. 에반의 진실은 어떤 식으로 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