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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한민국 역사의 정통성을 함부로 말하지 말라

오룡(조광조 역사연구원 대표/오룡 인문학 연구소 원장)

 

용인신문 | 우리가 가장 억울하다고 느낄 때는 언제인가. 가해자와 피해자가 뒤바뀔 때 아닌가. 가진 자의 분노는 제도적으로 보장되지만, 약자의 분노는 폭력 취급당하기 일쑤다. 약자는 우아하고 세련된 시스템을 만끽할 수 없다. 그러므로 ‘흥분하지 말라’는 소리가 ‘절대적 참’은 아니다.

 

모든 인간의 행동이 평등한 조건에서 행해질 수는 없다. 빈부나 선악은 행동이 목적이 아니라 행위 자체일 뿐이다. 우리는 그 과정에서 분노를 경험한다. 여기서 본질이 중요하다. 분노의 본질이 아니라 분노가 위치하는 지점이다. 그러므로 ‘참나, 어이없다’라는 내 몸의 반응은 ‘흥분했다’라고 봐야 한다.

 

김형석 신임 독립기념관장의 이렇게 말했다. “대한민국 광복이 1945년 8월 15일이 아니다. 이는 역사를 모르는 사람들의 주장이다.”

 

엄혹한 일제강점기에 독립운동을 했던 대한민국 임시정부를 평가 절하한 사람이 2024년 8월에 대한민국 독립기념관장에 임명됐다.

 

김낙년 신임 한국학중앙연구원장은 한 발짝 더 나갔다. ‘식민지 근대화론’을 주장하는 낙성대경제연구소에서 이사장을 맡아온 김낙년 씨는 일제가 식량을 강제로 가져간 것을 수출로 표현했다. 그는 일제강점기의 징용과 일본군 위안부 문제에서 강제성을 부정했다. 독도가 한국 영토라는 주장에 근거가 부족하다고 언급한 <반일 종족주의>의 공동 저자이기도 하다.

 

1,500여 명의 조선인을 강제 동원한 아픔의 현장인 사도 광산. 일본은 가해의 역사를 인정하거나 반성하지도 않았다. 때문에 피해국 한국의 동의 없이 세계유산에 등재될 가능성은 없었다. 일본에서조차 ‘안 될 텐데 왜 하냐?’라는 회의론이 상당했다. 그런데도 사도 광산은 지난달 세계유산 등재에 성공했다. 침략국이며 가해국이 역사전쟁에서 이긴 것이다. 피해국, 정확히는 대한민국 정부가 외교와 역사를 포기했기에 가능했다.

 

비상은 정상을 전제한다. 그러므로 비상에 대처하는 행동이 비상이냐 정상이냐를 따지는 것보다 무엇이 정상(적)인가에 대한 객관적 판단이 필요하다. 비상은 이미 예고된 상황이었을 뿐이다. 특히 역사에서 비상과 정상은 인식 자의 생각이 다를 뿐, 같은 말이다. 지금의 문제는 비상과 정상을 따지기보다 누가 누구를 위협하고자 하는 비상사태인지를 분명하게 확인하는 것이다.저들에게는 의도가 없을 수도 있다. 다만 의지가 강할 뿐이다. 저들은 할 수 있어서 하고 있을 뿐이다. 그 의지가 너무 강하다는 것이다. 문제는 저들에 의해 대한민국의 역사가 급작스럽게 망가질 수도 있다는 사실이다. 그렇다면 지금 우리는 무엇을 해야 한단 말인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