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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농(愚農)의 세설(細說)

정치는 국민의 부르심 곧 소명이거늘

 

[용인신문] 맹무백이 “자로는 어진 사람입니까?”하고 물으니 공자는 “모르겠다.”고 답한다. 자로는 공자의 수제자로 평생을 함께 해왔는데 스승 공자가 자로를 모른다는 말이 그게 가당키나 한 소린가. 이에 갸우뚱하면서 또 묻는다. “자로는 어진 사람입니까?”그러자 공자는 마지못해 답한다. “자로는 천승지국 나라에 군대 정도는 담당하겠지만 그가 어진지는 모르겠다.”

 

듣고 있던 자공이 묻는다. “만약에 어떤 사람이 백성을 잘 먹고 잘살게 해주면서 환난과 고통을 건져준다면 어질다고 말할 수 있습니까?”하니 공자가 쾌히 답한다. “어질다 뿐이겠는가. 성인이지! 요임금과 순임금도 못한 일이다.” 공자는 인에 대하여 그 누구도 인정하지 않는다. 그런 공자가 인에 대해 후한 점수를 주는 데는 논어를 통털어 이 대목이 유일이다.

 

백성을 잘 먹고 잘살게 해주는 것, 환란과 고통에서 전져 주는 것, 그런 사람을 인仁하다 한다. 앞 전 시대에는 가난은 임금도 어쩌지 못한다는 말로 백성들의 궁핍과 고통을 정당화시키면서 외면해왔다. 그러고는 저들끼리 권력의 끄나풀을 부여잡고는 배불리 먹으면서 부를 물려주는 것으로 벼슬의 백미로 삼았다. 그래서 나온 말이 권력의 진실은 불편하고 역겨운 거다. 앞 전 시대에는 그랬을지 몰라도 자유민주시대에서의 정치는 세습이 아닌 국민의 선택이다. 곧, “정치는 국민의 부르심이기에 소명이 있어야 한다.”는 말이다. 소명이 없는 정치는 제 한 몸 잘 먹고 잘사는 가문의 영광 정도로 그치는 직업일 뿐이다. 정치가 직업이 되는 순간 본인은 길을 잃고, 국민은 힘들어진다.

 

국민으로부터 소명을 받았으면 반드시 그 소명에 답해야 한다. 소명에 답할 용기가 없다면 더 이상 임기에 연연하지 말고, 자리에서 물러나야 한다. 지금은 호랑이 담배 물던 시대도 아니고 눈감았다고 코베가는 시대는 더더욱 아니다. 국민을 가난하게 내버려 둬서는 안 되는 시대라는 말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