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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인 윤동주의 창으로 보는 나와 우리

 

 

[용인신문] “동주의 마음속에는 무수한 격랑이 일건만 좀처럼 밖으로 드러나지 않았다.”(24쪽) 시인 윤동주의 마음에서 일어나는 파도는 순수에 대한 지향 때문인가, 부조리한 세태 속에서 살아내야 하는 예술인으로서의 양심일까. 그의 마지막 삶 속에서 무엇을 열망했는지 짐작은 할 수 있으리라. 『시인 동주』는 예술가 윤동주의 생애에서도 후반부를 그린 소설이다. 청소년을 대상으로 쓴 소설이지만 배경을 훑어가다 보면 대상의 문제가 아님을 발견하게 된다.

 

소설 속에서 연희전문에 입학한 윤동주는 꿈에 부풀어 있었다. 용정에서 기울어가고 있었던 집안을 위해 의사가 되라는 아버지의 권유도 뿌리치고 시인이 되고자 했던 윤동주의 모습은 무기력한 예술가와는 거리가 멀다. 일제의 탄압 앞에서 변절에 앞장서는 문인들을 보며 절필하기로 마음먹은 동주. 마태복음에 “슬퍼하는 자는 복이 있나니, 저희가 위로함을 받을 것이오”라는 구절 대신 “슬퍼하는 자는 복이 있나니”를 여덟 번이나 쓰고도 “저희가 영원히 슬플 것”이라고 하는 동주의 시심은 처절하다. 2년 징역을 선고 받고 감옥에서 어머니를 그리며 하늘과 바람과 별과 시를 떠올리며 죽어가는 동주의 마지막은 비장하다.

 

『시인 동주』는 윤동주의 마음속에 이는 격랑을 작가의 상상력으로 그려냈다는 의의도 있겠지만 혼란기 정세 속 인간군상의 모습이 펼쳐져 있어서 국가의 근본이 무엇인지, 인간의 본성은 어떠한지 돌아보는 계기를 제공하기도 한다. 청룡의 기운이 넘치는 새해 새날을 맞이하며 이 작품을 읽는 독자는 나와 우리에 대해 사유하는 큰 그림을 볼 수 있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