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인이라면 사회생활을 하는 성인부터 외모에 민감해지는 청소년기의 학생들까지 아름다운 얼굴에 관심을 갖는 것은 당연할 것이다.
인터넷의 발달로 인해 연예인들이나 유명 스포츠 선수들의 과거와 현재 사진을 쉽게 비교해 볼 수 있고, 이 때 가장 눈에 띄는 부위 중 하나가 치아와 그 주위 입술 부위가 아닐까 한다.
울퉁불퉁한 치아가 가지런해지고, 뭔가 부자연스러웠던 입 모양이 자연스러워지면서 전체적인 이미지가 아름다워지고 세련되어진 것을 발견할 수 있다.
이런 변화를 일으킨 가장 큰 이유 중 하나가 치아 배열 뿐 아니라 돌출입을 개선시킨 치아 교정 때문이라는 것을 알면 한편으로 놀라우면서도 나도 이렇게 될 수 있지 않을까 하는 기대감을 누구나 갖게 될 것이다.
돌출입과 그 치료법은 치과 교정과의 정밀 검사를 받으신 후 최종 결정된다. 하지만 치과 내원 전 혼자 자가 진단을 해볼 수는 있다. 아래 항목 중 여러 개가 해당된다면 돌출입을 의심해 볼 수 있다.
1. 코 끝과 턱 끝에 동시에 딱딱한 자를 댔을 때 입술이 자에 닿는다.
2. 무의식 중에 입을 잘 벌리고 있으며, 입을 의식적으로 다물면 턱 끝에 불필요한 주름이 잡힌다. 입술 아래 쪽에 움푹 파인 부위 없이 편평하거나 오히려 볼록하다.
3. 입을 다물고 사진을 찍을 경우 화난 것 같이 보이며, 평소에도 친구들로부터 화나 보이거나 퉁명스러워 보인다 또는 촌스러워 보인다는 말을 듣는다.
4. 웃을 때 잇몸이 많이 드러나 보이며, 입술이 두꺼워 보인다.
5. 턱이 작거나 무턱이라는 생각이 든다.
6. 코 수술을 한 후에도 코가 오똑한 느낌이 들지 않는다.
7. 잘 때 입을 벌리고 자게 되기 때문에 아침에 입안과 입술이 말라있다.
그렇다면 이런 돌출입의 치료법에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 돌출입의 원인은 크게 치아가 돌출된 경우, 치아가 붙어있는 턱뼈 자체가 돌출된 경우 그리고 이 두 가지가 결합된 경우로 나뉜다. 치아만 돌출된 경우나 뼈와 치아 돌출이 동반된 경우 치아를 2-4개 뽑은 후 교정 치료만을 시행함으로써 돌출입을 해소할 수 있으나 치아를 받치는 뼈가 돌출된 경우는 수술을 동반한 교정 치료를 받아야 한다.
치아는 치아를 떠 받치는 뼈의 경계를 벗어나서는 이동될 수 없으므로 수술이 필요한 경우에서 수술을 하지 않을 경우 입이 들어가는 효과보다 치아가 옥니처럼 되기 쉽다. 따라서 초기 진단이 매우 중요하고, 수술을 하시는 구강외과 전문의와의 협진이 필수적이므로 이것이 가능한 병원에서의 치료를 권하고 싶다.
문의 031) 331-8761